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메뉴로 바로가기

10월

안전배움터 안전캘린더 연간 안전캘린더 10월
인쇄하기

놀이터 안전사고

사고유형

놀이터에서 기구관련 사고는 주로 5, 6, 9월에 많이 발생하며 주로 발생하는 사고 유형은 놀이기구에 부딪히거나 추락하는 것입니다. 또한 놀이기구의 관리소홀로 낡고 부서진 부분에서 찔림, 베임 등의 외상관련 사고도 많습니다. 한편 놀이시설의 페인트나 흙에서 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 납흡입 위험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예방수칙

  1. 놀이터의 바닥은 모래, 고무조각 등의 부드러운 충전재로 되어 있어야 하며 두께는 최소 30센티(12인치)는 되어야 합니다. 또한 설치하는 놀이기구 주변으로 최소한 1.8미터(6피트) 정도의 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단, 놀이기구가 높을수록 반경은 더 넓어야 합니다.
  2. 어린 어린이가 놀이터를 이용할 때에는 보호자가 항상 감독하면서 곁에 있어야 합니다.
  3. 어린이에게 놀이기구에서 밀고 당기는 장난을 치거나 부적절한 사용을 못하도록 하고 안전한 이용방법에 대해 교육합니다.
  4. 어린이의 나이에 알맞은 놀이기구를 이용하도록 하고 5세 미만의 어린이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어린이의 옷차림은 모자가 달리거나 끈, 리본이 달린 것을 피하고 목도리나 끈 달린 장갑을 착용하였거나 소지품을 휴대한 채 이용하는 것을 못하도록 합니다.
  6. 흙 묻은 손으로 얼굴, 눈을 비비지 않고 놀이터를 이용한 후에는 반드시 손 등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스포츠 안전사고

사고유형

  • 농구, 축구, 야구 등 스포츠 활동 중에 다른 사람에 부딪히거나 공에 맞아 머리, 얼굴, 손가락 등에 외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는 다리 골절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스포츠와 관련한 사고는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연령대인 나이가 많은 어린이에서 일어납니다.
  • 사고가 일어나게 되는 것은 어린이의 골격이 아직 완전히 성숙되지 않은 상태에서 충분한 휴식없이 활동에 심하게 참여하거나 스포츠 종목에 대해 적절히 훈련받지 않은 채로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 어린이가 주로 부상을 입게 되는 종목은 단체 운동의 경우입니다.
  • 성인의 경우에도 충분한 준비운동 없이 하거나 적절한 운동장비를 갖추지 않고하는 경우에 부상 위험이 높고 특히 구기 운동을 할 때 얼굴이나 손의 부상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방수칙

  1. 어린이의 건강을 점검해본 후에 스포츠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2. 어린이가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때에는 해당 스포츠 종목을 위한 안전장구를 몸에 맞도록 착용하고 참가하도록 합니다.
  3. 어린이가 새로운 종목을 익힐 때에는 적절한 훈련으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하며 어린이가 스포츠 게임에 참여할 때에는 안전한 환경에서 안전장비를 갖추고 어른의 관리감독 하에 스포츠 프로그램에서 제공하고 있는 안전수칙을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적인 상태가 좋은 경우에만 활동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기술 수준이나 몸무게, 신체의 성숙도에 따라 비슷한 어린이들로 그룹을 만들어 활동하게 합니다.
  5. 어린이가 운동경기에 참여하고 있을 때에는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덥거나 습기가 많은 날씨에는 자주 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6. 운동을 하기 전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고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7. 성인의 경우에도 적절한 운동 장비를 갖추고 참여하도록 하며 위험한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족도 조사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