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메뉴로 바로가기

HACCP

안전배움터 우리나라의 안전제도 기타안전제도 HACCP
인쇄하기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HACCP 마크

HACCP은 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의 약자로 『해씁』이라고 발음하고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이라고 합니다.
HACCP은 1959년 우주개발계획 중 우주인에게 무결점 식품을 공급하기 위한 美항공우주국(NASA)의 요청으로 식품회사에서 처음으로 도입하였습니다.

그 후 미국에서 병원성대장균 O157:H7에 의한 식중독이 늘어나고 식품의 위해 요인이 증가하면서 HACCP은 식품위생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한 방법으로 정립되어 왔습니다.

특히, 1993년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가 식품안전성 확보수단으로 각국에 HACCP 도입을 권고한 후 선진 각국은 서둘러 HACCP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서 식품을 철저히 관리하면 식품 원재료에서부터, 제조, 가공, 포장, 보관, 유통, 조리 단계를 거쳐 소비자의 손에 들어갈 때까지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 사람의 몸에 해로운 물질을 미리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에 이 제도를 도입해서 어묵, 빙과류, 고추장, 과실쥬스, 냉동만두, 레토르트 식품, 축산물 등에 활용하고 있답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해서 만든 제품들은 HACCP마크를 사용하고 있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