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제작사 : 현대자동차(주)
o 차명 : 제네시스(에어 서스펜션 장착 차량)
o 결함대수 및 생산기간
o 대상범위 : 4,120대(2007.12.24. - 2009.04.17.까지 생산차량)
o 결함내용
- 한국소비자원은 제네시스 차량이 주행 중 쇽 업소버(ECS : Electronic Controlled Suspension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가 내려앉는다는 위해정보가 최근 자동차 알림방에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 Front Air Suspension의 탑 마운트와 탑 캡의 Slip 현상이 발생되어 공기 주입구와 Upper Arm 과의 간섭이
될 경우 소음 발생 가능성과 Air Spring Tube(벨로우즈)에 미세 홀 발생으로 에어가 빠져 ECS 경고등 점등 및 차고 높이 조절이 어렵게 되는 현상이 발생
* ECS(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란?
일반적으로 Suspension(현가장치)은 노면에서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을 흡수, 완화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키고, 차체와 車輪의 이상적인 자세를 유지하여 최적의 상태로 타이어를 地面에 접지시켜 차량 조정 안정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함. 최근 대형승용차에는 ECS를 장착하는 추세이며, 이는 Air Spring(기존에는 Oil)을 장착하여 다양한 주행조건 변화에 대응 가능하도록 함.
ECS는 차속이 120km/h 이상이 되면 보통 모드(70km/h)보다 차고를 내려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고 험로를 주행할 때는 차고를 높이는 기능과 Suspension을 약간 딱딱하게 하는 기능이 있으며, ECS장치에 이상이 있을 경우 경고등이 점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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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제작 결함 시정 내용
- 제네시스 차량의 주행 중 ECS(쇽 업소버 :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가 내려앉는 결함에 대해 운행 안전성 여부를 검토한 결과, 에어가 빠진 상태에서 실차 주행 테스트를 통해 차체와 타이어간의 간섭여부, 높이 등을 확인한 바, 에어가 빠지더라도 서스펜션 내 범퍼 스토퍼와 댐퍼가 있어 간섭을 받지 않는 등 자동차 안전도와 관련된
결함으로 볼 수 없으며, 『자동차관리법』상 안전 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으나, 고객 불만 해소를 위해 현대자동차(주)가 기 출고한 차량에 대해 무상 수리(부품 교환 포함)를 실시하도록 권고
o 결함 시정 기간 및 장소, 문의처
1) 기간 : 2009. 08. 01. ~ 2010. 07. 31.
2) 장소 : 현대자동차 AS망(직영서비스센터, 정비협력업체)
3) 문의처 : 현대자동차(주) 고객센터(☎080-600-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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