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제작사 : 현대자동차(주)
o 차명 : 그랜져 TG
o 결함대수 및 생산기간
o 대상범위 : 161,890대(2005.05.27. - 2007.04.30.까지 생산차량)
o 결함내용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현대자동차(주)가 제작,판매하는 대형승용차인 그랜져TG 차량이 조향장치에서 조작 시 “드드득”하는
소음이 발생한다는 등의 소비자 불만이 자동차 알림방에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 발생 원인은 “조향장치 내 부품인 서포트 요크(Support Yoke)의 사용으로 인한 마모 등의 영향 때문에 유격이 과다하게 발생하여 요철도로 서행 및 핸들 조작 시 소음이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짐
* Support Yoke란?
노면(路面)의 굴곡에 의하여 자동차 바퀴로 전달되는 힘이 발생할 때 서포트 요크가 랙 바(Rack Bar)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서포트 요크의 뒷부분에 스프링이 삽입되어 있어서랙 바를 지지하는 서포트 요크의 움직임에 따라 소음을 방지하는 구조로 되어 있음
|
<Support Yoke, Rack Bar>
o 제작 결함 시정 내용
한국소비자원에서는 그랜져TG 차량의 핸들 조작 시 소음, 진동발생의 운행 안전성 여부를 검토한 결과, 자동차 안전도와 관련된 결함으로 볼 수 없으며, 『자동차관리법』상 안전 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으나, 고객 불만 해소를 위해 현대자동차(주)가 기 출고한 차량에 대해 무상 수리(부품 교환 포함)를 실시하도록 권고, 제조사인 현대자동차(주)는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핸들 소음 등 발생 차량에 대해 무상 수리(부품
교환 포함)를 실시하기로 함.
o 결함 시정 기간 및 장소, 문의처
1) 기간 : 2009. 09. 14. ~ 2010. 09. 13.
2) 장소 : 현대자동차 AS망(직영서비스센터, 정비협력업체)
3) 문의처 : 현대자동차(주) 고객센터(☎080-600-6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