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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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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장 안전사고

사고유형

  •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만큼 살을 빼고자 하는 의욕이 앞서 무리하게 운동하다가 헬스기구에 상처를 입거나 근육에 이상이 오거나 인대가 늘어나는 등의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기온이 높은 철에는 무리하게 운동하다가 심장 마비로 숨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정에서 헬스기구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어린이가 접근하여 다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주요 유형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어른의 운동기구 이용 시 주변 어린이가 다친 사고
    • 어린이가 운동기구에서 놀다가 다친 사고
    • 운동기구가 잘못 보관되어 다친 사고
    • 어린이가 헬스장 등에 어른을 따라 갔다가 다친 사고
    • 운동기구 작동 중에 수리하는 과정에서 다친 사고

예방수칙

  1. 연령과 몸의 상태에 맞는 운동기구를 선택하여 적정한 강도로 운동해야 합니다. 전문 트레이너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여름철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하고 35살 이상이나 집안에 심혈관계 질환이 있었던 사람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한 뒤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가정에서 헬스기구를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안전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즉,
    • 헬스기구를 구입하고자 할 때에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은 실내운동기구(헬스기구)의 구조, 모양이 어린이에게 안전하게 제작되어 있는지 확인하며, 한글로 표기된 제품 사용설명서를 교부 받아 사용설명서와 제품자체에 표시된 주의사항 및 경고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이후에 설치, 이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 헬스기구로 운동을 할 때는 어린이가 운동기구에 접근할 수 없는 장소와 시간대를 선택하거나, 운동기구 주변에 간이 울타리를 설치한 후에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 헬스기구를 보관할 때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며, 접어서 보관하는 운동기구는 접혀진 상태의 양호여부를 확인하여 접혀진 것이 풀림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식중독 사고

사고유형

  • 여름이 가까워지면서 여행 및 외식의 빈도가 늘고 찬 음식, 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서 음식물로 인한 집단 발병이 급증합니다. 특히 집단 식중독의 70%는 학교 급식에서 발생하는데 단체급식의 경우에 음식물의 변질도 문제지만 조리과정의 비위생적인 관리가 더 큰 원인입니다.
  • 같은 음식을 먹은 2명 이상의 사람에게서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일단 식중독을 의심해 보아야 하며, 경우에 따라선 한 사람에게만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특징적인 증상이 있을 때엔 역시 식중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오랫동안 보관된 음식을 섭취한 후 2~4시간 후 심한 구토, 어지러움, 두통 등을 호소하는 경우는 포도상구균에 의한 식중독이 대부분인데,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호전되는 것이 보통이나 병약자나 노인에서는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수칙

  1. 여름철에는 반드시 물을 끓여 먹고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만으로도 식중독과 이질을 70% 가량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보다 안전한 식품을 조리· 가공·생산하기 위해서는 식품을 청결히 취급하고, 조리식품은 가급적 빠른 시간에 섭취하며, 저장이 불가피할 경우 냉각 또는 가열 보관하여야 하며 이를 식품취급의 3대원칙이라고 합니다.
  3.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이 건어물, 생선, 조기 통조림을 먹은 후 30분~1시간 내에 몸에 발진과 함께 구토, 설사의 증상을 보이면 이 때는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4. 대부분의 식중독은 일단 한 두 끼 금식을 하고 그 동안 이온 음료나 당분이 포함된 음료 등으로 수분 및 칼로리를 보충하면서 기다리면 하루 이내에 회복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구토나 설사의 정도가 심하고 탈수, 발열, 발진 등의 증상이 있으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5. 집에서 설사약을 함부로 먹는 것이 병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구토나 설사를 통해 해로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려는 우리 몸의 자구적인 노력을 강제로 멈추게 해 오히려 균이나 독소의 배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약물 복용은 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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