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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S소개 CISS(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CISS란?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의 영문 머리글자를 딴 약칭으로, 소비자기본법 제8조(위해의 방지), 제51조 제1항 제1호 및 제52조(위해정보의 수집 및 처리) 및 동법 시행령 제39조(위해정보제출기관의 지정·운영 등)에 의거 전국의 62개 병원, 18개 소방서 등 위해정보제출기관과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전화 국번없이 1372) 을 통해 접수되는 소비자상담, 핫라인(080-900-3500) 국내외 언론 등으로부터 위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평가하여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구축된 소비자 위해상황 상시감시시스템을 말합니다.

CISS체계도

CISS체계도

위해정보 수집경로

위해정보제출기관(병원, 소방서)

  • 위해물품 및 시설물로 인해 다친 소비자의 정보를 병원 혹은 소방서로부터 수집

홈페이지(http://www.ciss.go.kr)

  • 위해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할 수 있도록 본원 인터넷 홈페이지에 위해정보 신고란 설치, 운영

핫라인(080-900-3500)

  • 위해정보를 소비자들이 직접 제공할 수 있도록 수신자부담용 직통전화를 설치하여 수집

소비자불만 상담 및 피해구제 사례

  •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전화 국번없이 1372)를 통해 수집

해외기관

  • 각종 소비자 보호활동을 하고 있는 해외 소비자 보호기관의 자료를 통하여 수집

만족도 조사

담당자

위해정보팀 김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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